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한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17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각 부처 청년보좌역과 2030정책자문단, 청년정책조정위 위원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일반 청년 460여 명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청년들이 그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운영 동반자"라며 "제가 여러분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BTS, 블랙핑크, 손흥민, 김하성, 이상혁 선수 등을 언급한 뒤 "뛰어난 우리 청년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국가와 정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청년들은 기득권과 이권 카르텔에 매몰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라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청년들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청년들의 국정 참여를 더욱 확대해 청년들과 함께 이 나라의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서 "경제적 여건 때문에 공부할 기회를 놓치는 청년이 없게 하겠다"며 각종 장학금 확대 계획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100만 명인 국가장학금 수혜 대상을 150만 명까지 늘리고, 현재 12만 명이 받는 근로장학금도 내년부터 20만 명까지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거장학금을 신설해 연간 240만 원까지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청년들이 미래를 위해 목돈을 모을 기회도 늘리겠다"고 말했다.

가입 기간이 5년인 청년도약계좌를 3년만 유지해도 정부가 지원하도록 해 청년들의 자금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군에 복무했던 청년들도 전년도 장병 급여를 근거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층의 결혼·출산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기업이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출산지원금은 전액 비과세해 기업 부담을 덜어주고 더 많은 근로자가 혜택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청년들이 발제자로 참석해 일상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대통령에게 직접 호소하는 ‘청년신문고’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