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이 5천425명으로 집계됐다.

7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를 조사한 결과 5일 8개 교에서 14명, 6일 8개 교에서 13명 등 이틀 사이 27명이 절차를 지켜 정상적으로 휴학을 신청했다.

이같이 휴학 절차를 지킨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누적 5천425건이 됐다.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천793명)의 28.9% 수준이다.

실제로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은 이보다 더 많다.

지난달 28일까지 휴학 신청 의대생은 총 1만3천698명이었다. 그러나 교육부는 이달부터 휴학을 신청했음에도 지도교수·학부모 서명 등 정당한 절차나 요건을 지키지 않은 휴학은 집계에서 아예 제외했다.

교육부는 형식 요건을 갖췄더라도 "동맹 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어서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태도를 고수한다. 동맹 휴학으로 승인된 휴학은 아직 한 건도 없었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일부 의대 수업 거부도 이어진다.

6일 8개 교에서 수업 거부가 확인됐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단체 행동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학생들은 ‘집단 유급’할 수 있다. 대부분 의대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 학점을 주는데, 한 과목이라도 F 학점을 받으면 유급 처리된다.

대학가에서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2월이었던 본과생들의 개강을 이달 초로 연기했다. 그러나 의정 대치가 이어지면서 의대생들의 단체 행동도 끝날 조짐이 보이지 않자 상당수 의대가 이달 말로 개강을 재차 미룬 상황이다.

4일 의대 증원 수요조사 마감 이후에는 교수들 역시 의학 교육 질 하락을 우려하며 단체로 보직을 사직하거나 삭발식을 여는 등 단체 행동 움직임을 보인다.

의대가 있는 전국 40개 대학은 정부 수요조사에서 총 3천401명 증원을 원한다고 조사됐다. 이는 정부의 증원 목표(2천 명)는 물론 지난해 말 수요조사 최대치(2천847명)와 현 의대 정원(3천58명)도 뛰어넘는 수준이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