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자치구 출범 준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1일 알렸다.

출범 준비는 행정지원과 재정지원,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등 세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출범 준비 전담 조직을 설치·운영해 시 관계부서 및 해당 구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자치구가 원활히 출범하도록 3단계에 걸쳐 준비 작업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행정은 새로운 자치구에 대한 조직 설계 및 인사 운영, 법정동·행정동 조정, 자치법규 정비, 지방공공기관 통합·조정 지원, 민간사회단체 통합·분리 지원, 사무·재산 인계인수를 지원한다. 재정은 재정 조정방안 마련, 예산 편성 및 결산, 기금 운영, 지방세 등 승계 및 처리, 금고 지정 등이며 기반시설(인프라)구축은 청사 확보 지원, 정보·통신 시스템 지원, 공부·공인 정비 지원, 안내표지판 정비 지원 등이다.

이와 함께 시는 자치구 출범 준비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3단계에 걸쳐 작업을 수행한다.

올해 상반기까지 1단계에는 현 행정체제혁신과의 업무를 재편해 각 분야별 사전 준비 작업을 수행하고, 2단계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담 조직 설치·운영과 함께 관계 부서 및 해당 구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각 분야별로 준비작업을 수행하며 출범에 따른 소요 예산을 산출하고 기반시설 등 국비 지원 사업을 발굴한다.

3단계는 신설 구 조직 및 배치 인력에 대한 인사작업, 2026년도 예산 편성작업과 함께 각 분야별 준비작업을 마무리한다.

시는 이를 통해 임시청사 배치계획 수립 및 사전 입주, 전산·통신시스템 구축 및 사전 점검, 자치법규 입안 및 입법예고, 사무·재산 인계인수 등을 점검할 방침이며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과 혼선 최소화를 위해 2026년 1분기부터 인력을 단계적으로 사전 배치하고 행정업무를 개시한다.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구청장의 인수위원회와 지방의원 당선인을 대상으로 사전 설명 뒤 7월 1일 신설구 출범을 위한 최종 점검을 실시한다.

시는 앞으로 중앙부처, 시 관계부서 및 해당 구와의 협의 과정을 통해 필요할 경우 준비사항을 수정·보완한다는 방침이다.

유용수 시 행정국장은 "이번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과 유사한 사례가 없었고,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는 만큼 준비과정에서 여러 변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 남은 기간에 시와 해당 구가 하나가 돼 준비작업에 만전을 기해 새로운 행정체제가 원활히 출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