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공항 추진계획. /사진 = 인천시 제공
백령공항 추진계획.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추진했던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가 결국 백지화 수순을 밟는다.

11일 시에 따르면 백령공항 건설은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25만4천㎡)에 총 사업비 2천18억 원(국비)을 들여 소형 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배후부지 개발은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시는 사업 초기부터 백령공항 건설과 함께 전국 최초로 공항 운영권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운영권 확보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정책 기조에 따라 어렵다고 판단하고 포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국토부는 최근 시에 운영권 확보에 필요한 경제 분석 기초자료를 요구하고, 지자체 참여가 타당한지 검토한 뒤 판단하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자체가 공항 운영에 참여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운영 시 발생할 적자 문제의 구체적 해소 방안을 요구한 셈이다.

이에 시는 기본계획 안에 경제 분석 내용을 포함시켰으나 용역심의위원회에서 운영에 따른 적자 문제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내놓으면서 결국 무산 수순을 밟는다.

이처럼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적자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제주공항을 제외하면 지방공항은 계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일부 공항은 적자를 돌려막는 실정이다.

공항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적자는 시 재정 문제로 직결된다. 운영권을 확보한다면 정부와 운영비를 조율하겠지만 온전히 적자를 피하기 힘들어 재정 위험성을 알고도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또 소형공항 특별법을 개정해 운영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더라도 타 지자체와 이해관계는 물론 타 지역 시민들의 공감대를 생각했을 때 현실 가능성이 낮다는 평가다.

따라서 운영권 확보를 포기하고 차질 없이 추진 중인 배후부지 개발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는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안 중 하나여서 충분히 추진할 필요성이 있지만 재정 상황을 고려했을 때 추진이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성공적으로 배후부지를 개발한 뒤 이후 재검토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