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대해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협 하는 것"이라며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2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달라"며 "또 다른 집단사직으로 환자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또 중대본에서 11일까지 이탈 전공의 5천556명에 대해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송부했다며 "잘못된 행동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정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교수들이 집단행동을 하는 경우 전공의들에게 했던 것처럼 현장을 떠나지 못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박 차관은 ‘교수들이 집단행동을 할 경우 진료유지명령을 내릴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교수들도 기본적으로 의료인이기 때문에 의료 현장을 떠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법에 근거한 각종 명령이 가능하다"며 "한다, 안 한다 말하긴 어렵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정부가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