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의대 교수를 비롯한 전문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잇따르면서 인천에서도 우려가 커진다.

12일 지역 병원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관리하는 인천 4개 대학병원의 전문의는 970여 명이다. 가천대 길병원 300여 명, 인하대병원 280여 명,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240여 명,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144명이다.

정부와 의사 간 ‘의료전쟁’이 전문의들로 번지는 분위기라 인천에서도 이들의 행동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전공의 대다수가 이미 의료현장을 이탈한 가운데 전문의들마저 빠져나간다면 의료공백 심화는 피하기 어려워서다.

가천대 길병원을 비롯한 인천지역 4개 대형 병원에서는 540명 전공의 가운데 471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중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 수는 365명에 달한다.

많은 전공의들이 현장을 떠나 의료공백이 현실화됐지만 그나마 전문의들이 자리를 지켜 응급실 대란 같은 피해는 최소화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교수 430여 명으로 구성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집단 사직서 제출을 결의하면서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을지 모른다는 걱정이 나온다.

아직 인천 전문의들의 집단행동 징조는 뚜렷하지 않지만 전국적 흐름에 인천에서도 사직서 제출이 실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다.

현재 대형 병원 응급실은 남은 의사들이 정신력으로 버티는 상황이라 이 중 일부만 집단 사직서 제출에 동참해도 의료대란을 피하기 어려운 처지다.

인천시 역시 동향을 파악 중이지만, 전문의들이 실제로 의료현장을 이탈할 경우 뾰족한 수가 없는 현실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에서는 전문의들이 이탈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며 "전문의들마저 이탈한다면 시 차원에서 해결책을 마련하기 어려운 의료 마비가 염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형 병원들도 답답하기는 매한가지다. 한 병원 관계자는 "상황이 시시각각 바뀌어 병원에서도 모든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며 "환자분들에게 이상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하소연했다.

복지부는 오는 25일까지 의사단체로부터 의견을 청취한 뒤 행정처분을 시작할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달 5일 시작한 면허정비 행정처분 사전 고지가 오늘(12일)자로 5천여 명에게 전달했다"며 "25일까지 의견을 청취하고 행정처분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