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교수들의 진료유지 명령 검토 뜻을 밝힌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교수들의 진료유지 명령 검토 뜻을 밝힌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증원 방침 원점 재검토’를 정부에 촉구했다.

가톨릭대학교 의대 교수협도 정부의 전향적 태도 전환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는 등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대 교수들의 움직임이 빨라진다.

아주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12일 성명에서 "수련병원 교수(전문의)와 젊은 의사들은 톱니바퀴처럼 맞물린 협업체계를 바탕으로 높은 난이도의 진료행위를 수행하는 치료공동체"라며 "순식간에 한쪽 톱니바퀴가 사라진 현재 전문간호사나 외부 지원 인력으로는 메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3개월 면허정지 조치는 오히려 젊은 의사들이 병원으로 돌아와 업무를 수행하는 게 법적으로 불가능해짐을 공식 인정하는 확인증이 된다"며 "정지 기간을 마친 후 이들은 더는 수련에 미련 두지 않고 실손보험과 비급여 진료의 세계로 가 결국 수련병원 진료체계는 궤멸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젊은 의사들이 떠난 후 응급환자·중환자 진료는 남은 교수들이 자신을 소진하면서 하나 마냥 유지할 수 없다"며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톨릭대 의과대학교수협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 정부의 전향적 태도 전환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외래 진료 축소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수술 축소와 중단 ▶신규 환자 외래 연기와 입원 중단 조치를 예고했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역시 ‘제5차 성명서’를 통해 "전공의와 학생에게 피해가 발생하면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을 묻고, (교수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또 "정부는 학생의 휴학·유급을 촉발해 의대 교육체계마저 붕괴시킨다"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교수의 자발적 사직은 더욱 많아지고, 이는 앞으로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대 교육 붕괴로 이어지는 만큼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