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인천 연수을 의원이 제22대 총선 공약으로 ‘송도국제도시 특별자치구 추진’을 발표했다. 

송도국제도시 인구는 현재 20만 명을 넘어섰다. 기존 행정체계로는 주민들 행정 수요를 충족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과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 과정상 구청, 경제청 같은 복수의 중앙부처와 유관기관 간 업무 범위 중첩 등의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왔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은 송도를 분구해 구청과 경찰서, 보건소 같은 행정기관을 추가로 설치, 늘어난 주민 행정 수요를 충족하고 송도의 맞춤형 발전 계획 수립과 신속한 개발 추진을 위해 경제청과 구청에 중복된 행정 권한을 일원화한다는 계획이다. 

송도국제도시가 특별자치구가 된다면 송도국제도시의 개발이익과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낸 세금(지방세)은 송도국제도시를 위해 쓰이게 된다. 이를 통해 송도국제도시의 미개발 부지 문제 해결에 속도를 가하고 송도국제도시 주민 복리를 제고, 송도국제도시의 가치를 두 배로 끌어 올리겠다는 게 정 의원의 계획이다. 

정일영 의원은 "송도 핵심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구청과 경제청 간 권한 분산으로 사업추진에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행정체계를 개편하면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라며 "특히 송도 위상을 고려할 때 국제도시를 특별자치구로 하는 제정법을 발의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국제도시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손민영 기자 sm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