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한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이종섭 주 호주대사와 황상무 거취 문제를 두고 강경 입장을 보이면서 2차 윤·한 갈등으로 불거질지 관심이다.

한 위원장은 18일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수사 대상에 오른 이종섭 대사에 대해 ‘즉각 소환과 귀국’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어제 밝힌 우리 입장은 그대로 간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위원장은 전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수처가 이 대사를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안철수 공동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 위원장과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룬 내용이다. 이것에 대해선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빨리 귀국해서 수사받는 게 좋다. 해임 문제를 포함해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 마포을 함운경 후보는 채널A 인터뷰에서 "이 대사가 국내로 와서 공수처 수사를 받을 때까지 있어야 한다"며 "부르기 전에 와 있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또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에 대해서도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김경율 비대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이분(황상무)은 공직자로서 자세가 돼 있지 않다"면서 "국정에 너무나도 심대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오늘이라도 당장 사퇴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