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괭이부리마을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쪽방촌 개선 사업에 나선다. 시는 괭이부리마을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생각해 전면 철거 방식이 아닌 현지 보존형 개발 방식으로 추진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괭이부리마을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공공임대주택 건설과 공원 등 기반시설 확충에 필요한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애초 마을 전체를 대상으로 추진하려 했지만 주민들과 동구 의견을 수렴해 열약한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괭이부리마을은 최근 원주민들이 마을을 떠나면서 빈집이 늘어나고 건축물 노후화에 따른 붕괴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졌다.

이번 사업은 괭이부리마을 중 건물의 붕괴와 화재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많아 정비가 시급한 지역의 주민들에게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노후화·단열 성능 저하 등 구조적 취약성과 화장실과 같은 기초편의시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괭이부리마을은 2021년 국토부 공모로 주거재생특화형 뉴딜사업을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 등으로 무산됐다. 정비가 시급한 지역으로 구역을 축소해 공기업의 참여를 유도했지만 사업성이 낮아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 핵심인 임대주택 사업비를 시에서 부담하고 동구, 인천도시공사와 협업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정비구역 지정 및 공공임대주택 건설에 필요한 사업비 교부 등을 지원하고 동구는 사업시행자로 정비계획 수립 등 정비사업 추진과 기반시설 사업비를 부담한다. 인천도시공사는 보상과 건설사업을 대행한다. 

올해 3월 협약을 체결해 정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면철거 방식이 아닌 리모델링과 공동작업장을 설치해 거주민을 재정착 시키는 현지 보존형 개발방식을 택했다. 

그동안 주거 환경을 대폭 개선하는 개발 사업도 중요하지만 지역적으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는 보존 사업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서다.

시는 현재 거주 중인 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우선해 50가구 규모의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고 공원 등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괭이부리마을은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쪽방촌이다. 1930년대 만석동 앞 바다를 매워 공장을 세우면서 일자리를 찾아온 노동자들의 숙소로 활용됐다.

6·25 전쟁 때는 피난민의 정착지였고 산업화에 따라 이주민들이 일자리를 찾아 모여든 곳이다.

시 관계자는 "건축물의 노후화는 물론이고 화장실조차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괭이부리마을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쪽방촌 밀집지역 등 주거취약지역의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