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야권은 20일 대통령실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수용한 것을 두고 "마지못해 내린 결정, 꼬리 자르기"라고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이해찬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언제적 얘기를 갖고 언론인한테 협박을 하느냐. 노태우 때도 안 하던 짓"이라며 "그런 사람을 여태까지 데리고 있었다는 게 참 가증스럽기도 하고 실제로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사의 수용’ 단 한마디로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관이 달라졌다고 믿기 어렵다"며 "이번 사태 본질은 황 수석 개인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라고 주장했다.

조국혁신당도 대통령실이 해임이나 파면 조치를 하지 않고 황 수석 사의를 수용한 데 대해 "사의를 수용하는 게 아니라 해임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실은 여전히 황 수석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녹색정의당은 대통령실이 황 수석 사의를 수용한 것을 ‘도둑 사의 수용’이라고 비난했다.

김수영 선임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결국 최대한의 비호와 기다림 끝에 ‘도둑 사의’로 면피에 나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