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성남분당갑 후보가 지역 현안 가운데 하나인 서현공공주택지구(서현동 110번지) 개발 관련해 대안을 제시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21일 시의회에서 서현동 110번지 주민소송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죄송하다"며 "획기적인 방안이 있는데, 주민과 소통하면서 지혜를 모으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지구 지정이 되던 당시 성남시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주민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고, 분당주민 편에서 일을 처리하지 못한 점이 많이 발견된다"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지역 정치인들은 문제 해결을 못하고, 주민에게 책임을 전가해 주민들이 큰 상처를 받았다"고 자책했다.

지난 2019년 당시 문재인 정부는 수도권 주택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서현동 110 일대 25만㎡를 공공주택지구로 고시하고 2천500여 세대 공급을 추진했다.

이에 주민들은 환경과 교육, 교통 분야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며 반발했고, 그 해 7월 주민 500여 명은 국토교통부 장관을 상대로 지구지정 취소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1심은 개발반대범대책위원회(주민)가, 2심은 국토부가 승소했으나, 지난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신상진 시장과 안철수 국회의원을 비롯해 중앙정부도 철회 의지를 보였다고 판단한 대책위는 대법원 상고심을 앞두고 소송을 취하했다.

하지만 이후 800여 세대로 줄인 주거단지 조성이 추진됐고, 앞서 소송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LH가 비용 납부를 청구하면서 논란이 재점화한 상태다.

LH가 청구한 비용은 총 2천800여 만 원으로, 1인당 5만 원 전후가 되는 걸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한 국토교통부와 LH로 인해 주민들은 소송비용까지 부담하게 됐다"며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하고, 국토교통부와 LH는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아이들의 미래와 주민 삶의 질을 지키는 관점으로 제 역할을 분명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또 오피스텔만 짓는 일이 되선 안되고, 분당은 재건축을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미래도시로 나아가야 한다"며 "30년 전 대한민국 도시의 상징이었던 서현동이 선도지구가 되면, 또 하나의 대한민국 대표도시가 되는 방향으로 서현공공주택지구가 의미 있게 활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책방안으로 분당과학고와 AI·코딩교육센터를 중심으로 교육특구 조성 등을 제안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