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출퇴근시간을 단축하고 교통 혼잡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수도권 광역버스 협의체’가 22일 발족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이 주재하고 경기도·인천시·서울시 광역버스 담당 부서장이 참여하는 수도권 광역버스 협의체가 22일 발족, 첫 회의를 한다고 21일 알렸다.

협의체에서는 수도권 광역버스와 관련한 주요 현안과 운행 노선, 정류소 등 전반적인 정책 방향을 함께 논의한다.

수도권 광역버스는 경기·인천과 서울을 잇는 300여 개 노선이 있으며, 지난해 평균 하루 약 1만4천 회 운행했다. 이용객은 하루 약 55만 명에 달하고, 출퇴근과 통학에 필수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다.

이런 가운데 광역버스 운행이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와 환승 인프라가 위치한 일부 도심으로 집중되면서 일부 구간에서의 도로 혼잡이 심화돼 개선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하지만 광역버스가 두 개 이상 시도를 운행하면서 지자체 간 의견 차이로 쉽게 개선책을 찾지 못해 종종 갈등을 빚었다.

협의체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각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력 기반을 구축, 도심 혼잡을 완화하고 광역버스 운행 속도를 높일 방안을 찾는다.

우선 상반기 중 최근 몇 차례 이슈가 된 강남과 명동 일대 혼잡을 완화할 광역버스 노선과 정류장 조정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배성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광역버스 노선의 효과적인 조정으로 수도권 출퇴근시간을 단축하고 이용객 편의와 안전도 확보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도 기존 광역버스 이용객이 노선 조정으로 인한 혼선과 불편을 겪지 않도록 면밀하게 분석·검토하고 서울·경기·인천과 긴밀히 논의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일형 기자 ihjung66@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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