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관련 국무총리 대국민담화 지켜보는 시민들./연합뉴스
의대 증원 관련 국무총리 대국민담화 지켜보는 시민들./연합뉴스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발표에 이어 다음 주부터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처분을 한다. 이에 의과대 교수와 시도의사회 등은 집단 대응 수위를 높인다.

21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시도의사회는 정부가 발표한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경기도의사회는 23일 오후 3시 용인시 기흥구 경기도의사회관에서 도내 31개 시·군 의사회장단과 대표자가 모이는 긴급 연석회의를 연다.

구체적인 대응 방침과 투쟁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기도의사회 관계자는 "정부의 증원 방침은 지역 의료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명분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사태의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했다.

인천시의사회도 이날 오후 7시 송도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리는 대의원총회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현안을 논의한다.

의대 교수도 대응 방안을 논의하거나 사직서 제출 규모를 키운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대표들이 25일부터 개별 교수들이 자발적 사직에 나서는 데 지지를 표명했고, 이날(25일)부터 주 52시간 이내에서 외래 진료와 수술·입원 진료를 유지하기로 했다.

대학병원에서 근무 중인 교수들은 지난달 20일부터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를 대신하며 평소보다 배 이상의 격무에 시달렸다.

조윤정 고려대 의대 교수는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브리핑에서 20일 밤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총회 결과를 이같이 전했다.

의대 교수와 시도의사회의 대응이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어기고 의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다음 주부터 면허정지 처분에 들어간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9일 기준 전국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 1만2천873명 중 92.7%인 1만1천935명이 계약을 포기하거나 근무지를 이탈했다. 복지부는 이 가운데 20일 기준 7천88명에게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를 발송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