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이민청을 유치할 시 기대 경제효과가 약 1조 원, 고용 유발 효과가 4천여 명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기도가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경기연구원을 통해 진행한 ‘이민청 경기도 유치 추진 당위성 및 경제적·사회적 효과분석’에 따르면 경기도 이민청 유치의 경제적 효과는 설립 형태에 따라 생산 유발 1천821억~5천152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천219억~3천530억 원, 고용 유발은 1천477~4천198명 등으로 추산됐다.

이주민 관련 모든 기능을 포괄한 컨트롤타워로 설립할 경우 가장 효과가 컸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는 경기도가 이민청 유치에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여러 유리한 입지 여건을 갖췄다고 분석했다. 경기도는 2023년 12월 기준 약 66만 명의 전국 최다 외국인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다양한 이민정책 실험의 장인 테스트베드 역할에 적합하다는 게 보고서의 분석이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김포국제공항 등 교통 인프라 우위 ▶법무부, 타 부처, 대통령실과 근접해 높은 업무 효율성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출입국 및 외국인 관련 기관 존재 ▶지속적인 다문화도시 관련 정책으로 지역민들의 높은 정책 수용성 등도 경기도 이민청 유치에 높은 당위성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도내 이민청 유치 의사를 밝힌 곳은 안산시, 김포시, 고양시, 화성시, 광명시, 동두천시로 총 6개 시·군이다.

금철완 도 노동국장은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정부에 이민청 설치를 건의하는 등 경기도에 이민청이 유치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시모 인턴기자 sim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