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재일조선인의 사실상 '추방사업'으로 지적되는 북송사업(1959-1984)이 일본 정부와 유력 정치인, 일본적십자 등이 국제적십자연맹에 적극적으로 요청해 이뤄졌음을 보여주는 비밀문건이 공개됐다.

아사히(朝日) 신문은 국제적십자연맹이 올해 비밀해제, 공개된 관련문건을 호주국립대학 조사팀으로부터 입수해 보도했다.

문건에 따르면 1955년 12월 시마즈(島津) 당시 일본 적십자사 사장은 국제적십자연맹에 보낸 서한에서 "'귀환'(북송)이 한국과의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북한의 적십자사가 아닌 국제적십자연맹에 의해 수행되면 일본측은 전혀 이론이 없고 오히려 기대를 건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서한의 추신에서 "이 서한은 일본의 외무성과 법무성의 유력당국자로부터 완전 승인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달 뒤 일본 적십자사는 외무부장 명의로 "아시다 히토시(芦田均) 전 총리 등이 재일조선인의 귀환을 지원하는 정책을 구체화할 방침이라고 우리들에게 비공식적으로 전해왔다"며 국제적십자연맹이 이 사업을 주도해줄 것을 거듭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팀은 일본 적십자사의 첫 서한 이후 7개월 뒤 국제적십자연맹이 북송사업의 알선을 공식 제안한 사실에 주목, 일본 정부와 유력정치인, 일본적십자사 등이 북송사업에 초기부터 적극 관여한 것으로 관측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일본 적십자사는 1957년 2월 국제적십자연맹에 다시 보낸 서한에서 북송사업이 일본 정부의 동의를 얻은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인도주의'의 명분 아래 9만여명에 이르는 재일조선인을 북한으로 보낸 북송사업은 사실상 '추방사업'이었다는 것이 정설로 굳어지고 있다. 북송자들의 적지않은 숫자가 행방불명되거나 탈북하는 등 후유증을 낳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