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본격 운영한다고 31일 알렸다.

지역교권보호위원회는 교육활동 침해행위에 대한 엄정 대처와 심의 전문성 확보, 학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운영한다.

25개 교육지원청에 설치한 지역교권보호위원회는 전·현직교원, 학부모, 전문가, 경찰, 법조인, 교육전문직 등 심의위원 704명과 소위원회 97개로 구성했다.

심의사항은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과 예방 대책 수립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조치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한 분쟁 조정 ▶그 밖에 교육장의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 전문성 향상과 업무이해도를 높이기려고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워크숍, 남부지역 및 북부지역 심의위원 대상 연수 등을 했다.

오는 4월 8일에는 소위원회 간 교육활동 침해자 조치의 형평성 실현을 위해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소위원장과 교원 위원 대상 2차 심의위원 실행 연수를 한다.

아울러 ‘2024 경기형 교육활동 보호 길라잡이’를 배포해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공정성을 높이며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해, 예방 및 대응 방안, 조직 구성과 운영 들을 안내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운영으로 학교 현장의 행정업무 경감 효과를 예상한다"며 "전문성을 갖춘 지역교권보호위원회가 교육활동 침해 행위에 대한 정당한 처분을 내린다고 기대한다"고 했다.

구자훈 기자 hoo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