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민선8기 대표 청년정책인 경기청년 갭이어(Gap Year) 프로그램에 참여할 880명을 4월 26일까지 모집한다.

31일 도에 따르면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4월 1일) 19~39세 청년(1984~2005년생)으로 개인 또는 팀으로 신청할 수 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청년의 경우 이행 기간만큼 신청 연령을 연장해 1982년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5월 말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지원금은 1인당 최대 500만 원까지 제공하며, 올해부터는 ‘기회 더하기’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해 우수 참여자에게는 추가 지원금도 준다. 추가 지원금 규모는 한 팀당 최대 300만 원 내외이며, 약 4주간 프로젝트 기간을 연장해 진행할 수 있다. 사업 종료 후 1년간 경기도·공공기관-참여자 간 취·창업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 사후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범위는 디저트 개발, 신재생에너지 교육, 언어 발달 콘텐츠 제작, 도서 출판, 웹진 발행, 업사이클링, 전통예술 아카이브 제작 등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다.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역량 향상 교육, 직무적성 검사도 지원한다.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어플라이(https://apply.jobaba.net)에 게시된 공고문과 2023년 우수사례집을 참고하면 보다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들은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후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5월 말 참여 대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6월부터 3주 동안 권역별 교육장에서 ‘탐색과 발견’ 프로젝트 설계 과정을 거친 후 중간평가를 통해 7월부터 10월까지 12주간 ‘도전과 변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최종 참여자 800명을 확정한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