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녹색생활 환경 구축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24억여 원을 들여 자원 순환시설 현대화 사업 등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이에 군은 일일 20t 처리가 가능한 재활용 선별시설 설치로 자원 재활용 촉진과 자원 순환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으며, 노후화된 일일 10t 규모의 기존 선별시설은 철거할 예정이다.

군은 올해 상반기 중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완료 및 재활용시설 설치 승인 등을 거쳐 8월 공사에 착공해 1년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경기도 지방재정투자심사 완료, 한강유역환경청 업무협의 등을 진행해 왔다.

이와 함께 군은 자원 순환센터 내 도로 개선과 위험 구간 낙석방지 시설을 설치하고 침출수 처리 시설을 개선하여 안정적인 시설운영과 공공하수처리장 부하경감 및 공공수역 수질개선 도모를 위해 자원 순환센터 기반 시설 및 환경 기초시설 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군은 지난해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 및 실시설계 용역 등을 완료했으며, 올해 안에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군 자원 순환센터는 쓰레기 배출 편의 및 자원의 재활용 촉진을 위해 마을 소형배출장 확대 설치와 공동주택 음식물 종량제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농촌 폐비닐과 폐전지류에 대한 수거 보상 제도 등 지속적인 폐기물 재활용 사업추진으로 자원의 선순환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센터는 일일 65t 규모의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MBT)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완공된 이 시설은 기계적 분리와 선별 과정을 거친 가연성폐기물은 시멘트 제조시설로 반출되어 소성로 연료로 재활용하고 음식물 등 유기성 폐기물은 미생물에 의해 발효 후 토양개량제로 사용하는 쓰레기 자원화 시설로 연간 430t을 관내 농가에 보급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군은 원활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운영을 도모하고 그간 폐기물처리시설 주변 지역으로 희생을 감수해 온 가평읍 상색리의 지역발전을 위해 상생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체계적인 협력 관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상색리는 1996년부터 운영되어 온 위생매립장이 소재한 지역으로 그동안 매립장 증설과 재활용 선별시설, 전처리시설 설치 등으로 30년 가까이 관내 발생 생활 쓰레기를 전담하여 처리해 온 지역이다.

 군 관계자는 "자원 순환센터 시설개선을 통한 안정적인 운영과 작업환경 개선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자연이 상생하는 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