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항도선사회, 인천항운노동조합은 최근 국민의 힘(배준영)과 더블어민주당(김교흥), 녹색 정의당 (문영미)인천시당 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제22대 국회 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 상임위원회에 참여해 인천항 발전을 위한 현안사항을 해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귀복 협의회장과 전종해 인천도선 회장, 곽병렬 항운노조 부위원장은 "인천항은 지역경제의 33%를 창출하고 있지만 아직도 항만의 주요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며, 국회차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북항은 인천항만공사(IPA)가 816억 원(제1항로 남측구간포함)을 투입해 준설수심 -12m로 준설 했으나 동원부두 전면이 제외돼 실제 수심 -6.1m로 항만운항능률을 극도로 저하시키고 있다"며, 정부예산 반영을 강조했다. 

또, 제1항로 북측구간도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78억 원을 들여 준설수심 -12m로 준설 했으나 준설수심 미달구역 (-10m 구역도 존재)이 수곳 존재해 재 준설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해 해양수산부에서는 태스크 포스(T/F)팀을 구성해 3년 동안 운영했으나, 현재 신항 컨터미널 1-1단계와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만 우선 지정하기로 했고, 아암2단지 2단계와  신국제여객터미널,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3구역 1-2단계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자유무역지역 확대를 요구했다.

이밖에도 "배후단지 민간개발은 개발된 토지의 사유화로 임대료가 높아지고 난개발이 예상된다"면서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문제점 지적에 따른 정부의 명확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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