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 대림대 교수

현재 국내 전기차 대수는 약 57만 대 수준이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약 2천600만 대 대비 매우 적은 수치이나 앞으로 전기차 판매가 활성화되면 생각 이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한국전기차협회장을 맡은 필자가 앞으로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늘어난 전기차에 충전하는 전기에너지의 충분한 공급 능력이다. 현재 국내는 잉여 전력이 있어서 야간을 이용한 심야 완속충전은 전기차 배터리 수명에도 좋고, 가장 낮은 전기비용으로 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그러나 앞으로 증가할 전기차에 대한 전기에너지 공급 능력은 고민되는 부분이고, 실제 약 200만 대 이상이 되면 시간대에 따라 공급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본 등 다른 선진국의 경우 24시간을 시간대로 나눠 저가와 고가의 비용 차이를 10배 넘게 구축해 낮은 비용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매우 복잡한 누진세 형태여서 고민이 되는 부분이 많다. 

노르웨이는 우리 국토의 2.5배 크기에 인구밀도는 500만 명 정도의 천연 혜택을 받는 국가다. 특히 전기에너지의 97%를 수력발전소에서 충당하는 등 무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해 자동차만 무공해차로 바꾸면 국가적 차원에서 완전한 무공해국가로 탈바꿈할 수 있다. 그래서 이미 6년 전 노르웨이 국회는 세계 최초로 2025년부터는 자국 내에 전기차 등 무공해차만 판매하는 조건으로 제도화했다. 지난해 노르웨이에서 판매된 자동차의 약 80%가 전기차였고, 내년에는 완전한 내연기관차 판매가 금지되는 최초의 국가가 된다. 

우리에게는 매우 부럽고 의미가 크나, 어느 하나 참조할 부분이 없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생산되는 에너지 믹스가 복잡하고 어려운 한계점을 지녔다. 좁은 국토에서 친환경 대체에너지인 풍력이나 태양광발전도 한계지역이 많아서 완전한 대체가 불가능한 국가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체 전기에너지의 약 10% 미만만이 역할을 하고, 도리어 산의 나무를 베고 태양광 전지의 폐기물 등 다양한 부작용만 부각된다. 전체 전기에너지 대체보다는 보완하는 역할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고 하겠다. 결국 원자력발전, 특히 부각되는 소형 모듈 원전이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앞으로 전기에너지는 전기차만 충전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영역이 더욱 부각되는 것이 더욱 큰 문제다. 광범위한 데이터 처리를 위한 종합적인 데이터센터가 전국 곳곳에 세워지고, 이곳에서 소모되는 전기에너지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 하겠다. 더욱이 앞으로 전기차 등 모든 미래 모빌리티 수단에 탑재될 인공지능이나 자율주행 장치에 소요되는 전기에너지는 더욱 우리를 옥죄는 형국이다.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에너지를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고 효율적으로 공급하는가가 중요한 과제가 됐다.

우리가 항상 강조하는 V to G를 비롯한 양방향 전기에너지 구축은 아직 덜 익은 사안이고, 기술적인 연구가 더욱 진전돼야 한다. 즉, 잉여 전력을 줄이고 부족한 곳에 남은 전기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중요한 과제이며, 전체적으로 부족한 전기에너지는 원자력발전 등 더욱 풍부한 에너지원 보충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앞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더욱 많은 전기에너지가 필요하고, 충분히 활용할 만한 전기에너지 생산 구조를 구축하는 일은 당면한 중요한 과제다. 우리나라가 미국이나 일본처럼 민간 차원에서 전력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는 부분은 좋은 방향이나, 경제적 측면에서는 단점도 크다. 경우에 따라 지역적인 블랙아웃으로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주는 사안으로 커질 수 있는 만큼 더욱 고민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타 선진국 대비 매우 낮은 단계다. 앞으로 많이 올려야 한다는 뜻이고, 여력도 충분히 있다. 물론 소비자 지수 중 가장 민감한 사안이어서 전기요금을 올리기 어렵기도 하지만, 언제까지 천문학적인 적자 구조로 갈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 가격도 올려야 하고, 전기에너지 절약운동도 절실하게 진행해야 하고, 충분한 친환경적인 전기에너지 생산도 필요한 사안이다. 앞으로 전기에너지 수요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미리부터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정권을 불문하고 정부 차원에서 확실한 대안을 마련하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