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1일 윤석열 대통령의 의대증원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마이동풍’ 불통 정권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전향적 태도로 대화의 물꼬를 트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역시나 마이동풍 정권임을 확인시켜주는 담화"라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2천 명이라는 숫자에 대한 고집과 집착을 버려야 한다"며 "정부가 촉발한 2천 명 의대 증원 논란에 의료현장 혼란과 공백이 심화하면서 그 피해는 오롯이 환자와 국민들이 감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의사들을 대화와 타협을 해야 할 상대방이 아니라 무릎 꿇리거나 수사해서 처벌해야 할 피의자 혹은 적으로 보는 것 아니냐"라며 "상대를 저런 방식으로 대하면 대화와 타협은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의 현실 인식에 개탄한다"며 "반성 없이 또 의대 증원 문제로 단기적인 이익이나 얻어 볼까 고민하는 대통령, 아무리 봐도 통치 능력이 없다"고 비난했다.

나순자 녹색정의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정부가 조속히 환자와 병원 노동자, 시민사회까지 참여하는 ‘국민참여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동영 새로운미래 선임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책은 없었고 변명과 고집뿐이었다"며 "윤 대통령은 독선적인 고집부터 버리고 의료계와 당장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