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루:이번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이 4월 5~6일이잖아. 어떤 절차로 사전투표를 하는지 알려 줄래?

인천시선관위:우선 사전투표소에는 신분증을 꼭 챙겨 가야 해. 신분증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받은 뒤 전자식 손도장을 찍거나 서명을 하고 투표용지를 받아. 

아참, 관외선거인의 경우 회송용 우편봉투도 받아야 돼. 받은 투표용지를 기표소에서 기표한 뒤 관내선거인은 투표지를, 관외선거인은 투표지를 넣고 봉함한 회송용 봉투를 투표함에 투입하면 사전투표 완료! 

바루:동일인이 다른 사전투표소에서 이중으로 투표할 우려는 없어?

인천시선관위:통합선거인명부로 선거인에게 투표용지를 교부한 기록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한 명의 선거인이 두 번 이상 투표하는 건 불가능해. 그리고 선거일에 투표소에 사용하는 선거인명부에도 사전투표를 한 사실이 표시돼 있어서 선거일에 다시 투표하는 것도 불가능해!

바루:그런데 사전투표지가 들어있는 투표함은 어떻게 보관해?

인천시선관위:사전투표함은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 내 CCTV가 있는 별도 장소에 보관해. 이 CCTV는 영상 암호화와 위·변조 방지 기술이 적용돼 보관·관리의 투명성과 무결성이 담보되지. 그리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사전투표함 보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도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열람하게끔 청사 입구에 열람용 모니터를 설치해 뒀어! 그러니 안심하라고!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