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을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사건으로 구속된 뒤 여야 모두 신인들을 배치하며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곳이다. 윤 의원이 3선을 이어가며 민주당세가 강한 곳이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윤관석 후보가 7만8천795표(54.57%)를 득표해 5만4천264표(37.58%)를 얻은 이원복 후보를 2만4천531표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다. 

이번 총선에는 더불어민주당 인재 영입 인사인 OBS기자 출신의 이훈기 후보와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의 신재경 후보 등 신인 간의 맞대결을 펼치게 돼 누가 당선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두 후보는 정치신인이지만 지역 현안 해결의 적임자를 앞세워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이훈기 후보

1.만수주공 1∼6단지 등 노후 주거단지의 재건축 계획은

▶만수주공 1∼6단지는 준공된 지 37년이 지난 노후 아파트로 올해1월 정밀안전진단 결과에서 재건축 판정을 받았지만 이후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남동구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정비계획 수립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단순한 재건축이 아닌 친환경적 재건을 통해 남동을 지역 도시 품격을 높이겠다. 또한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환경문제를 고려해 아파트 단지 내에서 자체 에너지를 생산해 생태적인 아파트를 만들겠다. 더불어 지역 주민들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자 ▶주민 공동이용시설 신축과 기존 공공시설 리모델링 ▶경관디자인 사업 등을 시행하겠다.

2.인천지하철 2호선 논현역 연장을 조속히 추진 방안은

▶서창2지구와 도림동 등 도시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에 도시철도를 조속히 공급해 열악한 교통환경 문제를 개선해야 하지만 인천지하철 2호선 논현역 연장사업을 조속하게 추진하는 데는 특별한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남동구에서 인천지하철 2호선 논현역 연장에 대한 계획 의지가 있는 만큼 중앙과 지방이 같이 뜻을 모아 적격성 심사와 예산 확보 등 필수 행정절차를 간소화해 시간을 단축한다면 해당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3.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조속히 추진 방안은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은 원도심 친수 공간 조성과 지역 활성화를 위핸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2단계에 걸쳐 복개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물길을 복원해 인근 주민들에게 친환경적인 하천 공원을 제공한다. 또한 원도심의 부족한 녹지공간을 해소하고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게 된다. 해당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자 주차장 철거에 따른 교통 혼잡과 대체 주차장 확보 방안을 마련하겠다. 또한 인천시와 남동구 등 관할 지자체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

#국민의힘 신재경 후보

1.만수주공 1∼6단지 등 노후 주거단지의 재건축 계획은

▶남동을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이자 문제점은 낙후된 주택 환경이며, 이로 인해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 40년 가까이 된 만수주공 1∼6단지 등 노후 주거단지의 조속한 재건축을 추진하고자 정비계획 수립 등 행정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또한 인천시와 남동구 등 관할 기관과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며 재건축 성공의 최대 변수인 주택경기를 되살리고자 지난 정부에서 묶고 조여 놓은 부동산 규제에 대한 법령 개정과 제도를 완화하겠다. 이를 통해  주택 경기 회복과 함께 재건축이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

2.인천지하철 2호선 논현역 연장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한 방안은

남동을 지역 가장 큰 현안이자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는 만성적 교통 문제다. 이를 해결하고자 인천도시철도 2호선 논현역 연장 공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인천지하철 2호선 논현역 연장은 남동구청역에서 서창1·2지구와 인천 논현역까지 연장해 도시철도 서비스 소외지역인 우리 지역에 신규 철도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함께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 사전 협의와 사전타당성 조사에 이어 하반기 구민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을 청취해 승인을 신청하겠다. 특히 2025년 하반기 국토교통부 승인과 고시를 이끌어 사업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앞장서겠다. 

3.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조속 추진 방안은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은 친수공간 조성과 하수도시설 정비 등을 통해 친환경 하천으로 탈바꿈한다. 특히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명과 재산까지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이를 조속히 추진하려면 최대 걸림돌인 소요 재원 조달과 대체 주차장 확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먼저 원활한 재원 조달을 위해 만수천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으며,  생태하천 복원이 중앙사무로 전환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또한 폐쇄되는 공영주차장(5개 571면)을 대체 부지를 확보하겠다. 인천시와 남동구 등 관할 지자체와 협의해  만수천 주변 구월동 1301-29 일원과 3개 지역(구월4동 1300-8 일원, 만수1동 935-1 일원, 만수5동 923 일원)을 연계해 주차장 대체 부지를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강인희 기자 kyh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