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교흥<사진> 인천 서갑 후보는 2일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인천시·경기도 간 개발제한구역 조정을 위해 김동연 경기지사에게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김 후보는 "인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에 서울·경기 2천만 인구의 쓰레기를 30년 넘게 묻었다"며 "서구 주민들은 수도권 쓰레기 처리를 목적으로 건강·재산·환경권을 무참히 침해받는다"고 강조했다.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는 지난달 28일부터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입지후보지 3차 공모를 추진 중이다. 김 후보는 "3차 공모에서 입지후보지 조건으로 제시한 89만2천560㎡에 달하는 부지를 어디서 구할지 의문"이라며 "인천·서울·경기도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소규모 자체매립지를 조성해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직매립이 금지돼 각 지자체가 소각장을 확충해야 한다"며 "선진국처럼 쓰레기를 대폭 감량하고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50년 전 서울을 중심으로 지정된 개발제한구역이 인천 도심 내 균형발전을 저해한다"며 "지역전략사업 추진을 위해 인천시·경기도 간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 교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2009년 배정받은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을 국가정책에 85% 사용했다. 제3보급단 등 시책사업을 위한 해제 예정지를 제외하면 해제 물량을 모두 소진했다. 인천북부권 발전, 군부대 이전, 역세권 개발, 경인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 추가 확보가 시급하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