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을 후보자 토론회.(사진=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화면 캡처)
용인을 후보자 토론회.(사진=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화면 캡처)

국민의힘 용인을 이상철 후보가 기흥구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후보자 토론회에서 공격 대상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김민기 의원을 소환했다. 더불어민주당 손명수 후보는 "(김 의원은) 지역에서 존경받고 사랑받는 정치인"이라며 "이번에 출마한 후보는 김 의원이 아니고 손명수"라고  물꼬를 돌렸다.

이 후보는 모두 발언에서 "민주당이 지난 12년간 국회의원을 한 기흥지역은 인구 44만 명 도시로 성장했지만 해결해야 할 현안이 너무나 많다. 지난 12년간 도대체 한 일이 뭐가 있냐"며 "이제는 정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손 후보께서 여러가지 공약을 말씀하셨는데, 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하지 못한 일을 지금에 와서 하시겠다고 하면 과연 유권자들께서 믿으실지 의문"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손 후보는 "김민기 의원이 3선을 하시는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고 하시는데, 철도사업 추진 절차에 대한 이해를 하고 계신지 의문"이라며 "분당선 연장사업의 경우 김 의원께서 많은 노력을 하셔서 지금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했고, 국가철도공단에서 현재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방어했다.

이어 "(김 의원이) 냄새 나는 4·5급수 기흥호수를 물 맑은 호수로 만들었고 걷기 편한 둘레길도 만들었다"며 " 충분히 많은 일을 해오셨고 지역에서 존경받고 사랑받는 정치인"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러자 이 후보는 " 6년 전 백군기 전 용인시장, 김민기 의원,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이 흥덕역 추진한다고 약속했지 않았냐. 공약집에도 다 써먹지 않았냐"며 "흥덕역 만드는 데 국비 10원 한 장 받았나. 전부 시비로 하려다 보니 예산이 부족하고, 예산이 부족하다 보니까 착공조차 못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손 후보는 곧바로 반격했다.

그는 "김 의원이 3선을 하시는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고 하신다면 압도할 만큼 김 의원을 세 번이나 뽑아주신 기흥 구민을 무시하는 발언이다. 김 의원은 3선 의원으로서 국회 정보위원장과 국토교통위원장을 지냈고, 주민분들도 굉장히 자랑스러워하고 아끼는 정치인"이라며 "지나친 표현에 대해 사과하실 생각이 없냐"고 물었다.

또 "흥덕역을 아직 착공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이미 착공했다"며 "당시 김 의원이 지역민들의 열망을 반영해 흥덕역 신설을 계획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김 의원과 인연을 언급하면서도 물러나지 않았다.

이 후보는 "김 의원은 고등학교 선배이기도 하고 ROTC 2년 선배이기도 해서 친분을 유지한다. 물론 용인을 선거구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고 3선을 한 국회의원이라는 사실도 인정한다"며 "그러나 공과 사는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많은 공약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유권자들께서 분노하고 계시고, 또 이런 일들을 해결해 주길 원한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한 얘기"라고 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