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따라 인천지역 지자체장들이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는 보도다. 지난 2일 유정복 시장과 동구청장, 미추홀구청장, 연수구청장, 남동구청장, 서구청장은 혐오시설로 꼽히는 소각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소각장 확충 방안을 찾기 위해 하남 유니온파크를 방문했다. 하남 유니온파크는 하루 평균 48t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이 지하에 있으며, 지상에는 다목적체육관과 게이트볼장 등 주민 편익시설을 비롯해 물놀이시설과 전망대가 있다. 이 때문에 국내 폐기물처리시설 모범 사례로 꼽힌다.

이날 유 시장과 구청장들은 하남 유니온파크의 소각 처리 과정을 확인하고, 전망대에 올라 주민 편익시설을 살펴봤다. 하지만 이번 소각장 견학에 현재 소각장 확충이 필요한 중구청장과 부평구청장, 계양구청장은 자체 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고 한다. 현재 중구는 소각장 입지 선정 단계에서 주민 반대로 논의가 멈췄고, 부평·계양구는 부천시와 광역소각장을 공동 활용하는 방안이 무산된 뒤 소각장 건립 논의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소각장 건립 현안을 외면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폐기물처리 책임은 관련법상 기초단체인 군·구에 있지만 그동안은 외면해 온 측면이 있다. 따라서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군·구가 적극 참여해 해법을 찾아야 마땅하다. 수도권 직매립 금지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자원순환센터 확충은 더 이상 미루기 어려운 과제다.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면 소각재만 매립하는 방식으로 변경되는데, 자원순환센터가 부족하면 태우지도 땅에 묻지도 못하는 쓰레기 처리가 곤란해지기 때문이다.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로 인천에서 쓰레기 대란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자원순환센터는 더 이상 기피시설이 아니라 지역 발전을 이끄는 랜드마크 시설이 돼야 한다. 이제 구·군 지자체장은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자원순환센터 건립 추진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 아울러 시는 소각장이 친환경 시설이라는 이해를 높이도록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