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옛 현대상선)은 최근 상하이국제항만그룹(SIPG)과 상하이항 친환경 연료 벙커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알렸다.

이번 협약을 통해 HMM은 상하이항에서 메탄올, LNG 같은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에 협력할 예정이다.

글로벌 해운업계는 ‘2050 탄소중립’이라는 과제를 달성하고자 메탄올, LNG 상용화에 이어 암모니아, 수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차세대 친환경 연료 개발과 도입을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다양하게 시도 중이다.

HMM 역시 지난해 2월 메탄올을 주 연료로 하는 9천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9척을 발주한 데 이어 올해 말에는 7천700TEU급 LNG 추진선 2척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친환경 연료 공급망 구축으로 상하이항뿐 아니라 부산, 싱가포르 등 주요 항만에서 친환경 연료 공급망을 확보했으며, 앞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IPG는 세계 1위 항만인 상하이항을 모항으로 하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로 2022년부터 전 세계 해운사에 LNG 연료를 공급했으며, 올해는 메탄올 연료 공급을 위한 설비 확충에 나선다.

HMM 관계자는 "SIPG와 협력을 통해 한국과 싱가포르에 이어 중국에서도 친환경 연료 공급망을 확대했다"며 "차세대 연료 개발 등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발굴해 지속 추진하겠다"고 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