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오는 8일부터 5월 3일까지 ‘빅웨이브(BiiG WAVE) 투자유치 설명회(IR)’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3일 알렸다.

‘빅웨이브’는 인천 지역 벤처·창업기업 육성과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 운영하는 투자유치 플랫폼이다. 2021년 구축해 3년 만에 총 1천291억 원 규모의 투자 실적을 기록해 전국 59개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성장을 견인했다. 

시와 센터는 빅웨이브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기업들은 하반기 열릴 예정인 빅웨이브 투자유치 설명회(IR)에 참가해 투자유치 기회를 얻게 된다.

올해 빅웨이브는 투자자 발굴과 투자 역량 강화 그리고 글로벌 투자 유치를 통한 스케일업 분야까지 지난해보다 프로그램을 확장해 운영한다. 스마트시티, 바이오, 헬스케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 분야에 상관없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설립 7년 이내 전국 스타트업이 모집 대상이다. 접수는 5월 3일 오후 4시까지며 평가 뒤 총 15개 내외 기업을 선발한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기업진단, 역량 강화, 투자유치 IR, 국내외 파트너 발굴, 해외 투자 유치와 센터 핵심 사업과 연계를 지원(오픈이노베이션, 글로벌)한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상반기 1회 선발해 연중 집중지원 할 계획으로 센터에서 조성한 펀드(32개 펀드, 약 8천억 원)와 팁스 운영사의 투자 검토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 열릴 예정인 빅웨이브 투자유치 설명회(IR)는 국내 주요 투자사 이외에도, 대중소기업에서 만든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신사업 발굴을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 그리고 해외 파트너까지 참여하는 투자유치와 사업 협력 파트너를 발굴하는 장으로 영역을 확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빅웨이브 홈페이지(http://biigwave.org)나 센터 홈페이지(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에서 확인하면 된다.

박경수 시 창업벤처과장은 "인천 대표 투자유치 플랫폼으로 자리 매김한 ‘빅웨이브’는 2023년 평균 20대 1의 경쟁률과 481억 원 투자유치 성과를 내는 등 우수한 스타트업들이 인천을 기반으로 성장하도록 밑거름이 되는 중"이라며 "빅웨이브뿐 아니라 펀드 조성을 확대하면서 인천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