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또다시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에 나서기로 했지만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3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을 놓고 대구·경북, 충북 오송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최종적으로 탈락했다.

이에 따라 시는 보건복지부가 내년에 수립하는 ‘5차 첨단의료복합단지 종합계획’에 송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을 반영하려고 지난해 6월 타당성 조사 용역에 돌입했다.

이달 중 용역을 마치는 대로 복지부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설명하고 지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의약품·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단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려고 연구개발(R&D) 집적화 단지를 육성하는 의료분야 중 최대 규모 국책사업이다. 보건복지부에서 따로 지정공모 신청을 하는 형태가 아닌 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종합계획에 반영하는 형식이다.

지난 2009년 대구 신서지구와 충북 오송지구 2곳을 지정해 2038년까지 8조6천억 원을 투입하는 제4차 종합계획을 시행 중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은 유정복 시장 공약사업인 만큼 기존 복합의료단지보다 경쟁력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시는 ‘DRY LAB’ 기반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항체-약품 중합체(ADC), 첨단바이오 의약품 전문기술로 기존 복합의료단지와 차별성을 둔다는 입장이다.

인천에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되면 바이오 분야 투자유치와 산업 활성화, 지역경제 발전 등으로 연결 가능한 이점이 있다.

문제는 복지부를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지부는 현재 2곳의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실화가 목표이기에 추가 지정에 대한 계획은 없다.

시 역시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에 확신이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이 끝나는 이달 말쯤 제안할 예정"이라며 "바이오특화단지는 확신을 갖지만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지정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복지부는 시가 제안하면 검토해 본다는 입장이지만 현재 충북 오송과 대구·경북의료단지가 가시적인 성과가 없고 운영비 등에서 자립화가 어려운 상황이라 추가 지정을 꺼리는 분위기다.

더구나 올해 시행하는 용역은 추가 지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오송·대구 첨단의료복합단지 상황을 진단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올해 시행하는 용역을 통해 기존 오송·대구 첨단의료복합단지 상황을 진단하고 인프라가 필요하다면 방안이 나오겠지만 추가 지정 계획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별로 건의를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국가단위 단지로 오송이랑 대구를 대표적으로 지정한 것이어서 국가 차원에서 인프라가 필요하다면 그 이후에 생각이 있겠지만 아직은 없다"고 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jbh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