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조 수필가
박영조 수필가

마이크 로빈스는 미국 프로야구 캔자스시티 로얄즈 소속 투수로 활동하다가 팔꿈치 부상으로 야구를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닥친 절망스러운 현실 앞에서 그는 좌절 대신 그동안 자신이 이뤄 놓은 성과에 감사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가짐을 통해 더 큰 기쁨과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후 작가와 강연가로 활동하며 감사의 힘을 전한다.

삶의 어려운 문제를 직면했을 때 더 나은 삶으로 이끄는 길라잡이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항상 감사하기다. 베스트셀러가 된 마이크 로빈스의 책 「좋은 것에 집중하라」에서는 부정적인 시각과 태도에서 긍정적인 시각과 태도로 향하는 징검다리가 바로 ‘감사’라고 말했다. 그리고 감사의 다섯 가지 원칙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①늘 감사하고 ②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선택하고 ③긍정적인 말을 사용하고 ④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⑤스스로에게 감사하라"는 것이다. 

우리는 삶의 문제를 직면했을 때 부정적인 것을 먼저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찬 마음은 어두운 표정과 절망적인 언어로 드러나고, 이는 우리 자신을 더욱 불행한 삶으로 이끌어 간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방법이 바로 ‘감사’다. 감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먼저 감사하려고 노력하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서서히 사라지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된다. 

감사는 우리의 삶을 오늘보다 더 좋은 삶, 더 행복한 삶으로 인도하는 길잡이다. 이번 한 주 동안 좋은 것에 집중함으로써 당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감사의 제목들을 하나씩 찾아보시길 바란다. 그 감사가 당신을 더 나은 삶으로 이끌 것이다.

둘째, 감사 루틴 실천하기다. 특정한 행동을 똑같은 방식으로 반복하는 행위를 ‘루틴’이라고 한다. 요즘 많은 사람이 건강과 자기계발을 위해 새벽 기상, 운동, 독서 등 자기만의 루틴을 정해 실천한다.

사소한 루틴이라도 매일 같은 행동을 반복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꾸준한 루틴은 성공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사소하지만 꾸준한 루틴을 가졌다. 

토크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오프라 윈프리도 숱한 역경을 극복하게 한 루틴이 있었다. 바로 ‘감사일기 쓰기’다. 그녀는 매일 다섯 가지 감사한 일을 기록했다. 그녀의 감사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오늘도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어서 감사, 파란 하늘을 볼 수 있어서 감사, 점심에 맛있는 스파게티를 먹을 수 있어서 감사, 오늘 읽은 좋은 책을 쓴 작가에게 감사, 얄미운 짓을 한 동료에게 화 안 내고 참게 해 주셔서 감사." 

이처럼 그녀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아주 사소한 것들에 감사하며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감사 일기를 쓰면서부터 내 인생은 완전히 달라졌다. 나는 비로소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삶의 초점을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 알게 됐다."

감사 일기는 삶을 바꾸는 강력한 습관이다. 오늘부터 감사 일기 쓰기를 실천해 삶의 변화를 경험해 보시기를 바란다. 작은 감사가 큰 감사를 불러올 것이다. 

마이스터고 재직 시절, 학생들에게 입학 시 3년 동안 감사 일기, 아이디어 기록하기, 하루 일과 계획 세우기, 자아 성찰하기를 진행하고 포상했는데 자기 포부를 발표할 때 상기 내용을 쓰는 것을 보면 학생들에게 놀라운 변화를 가져다 줬다. 

셋째, 하루 세 줄로 감사의 기적 이루기다. 「인생이 바뀌는 하루 3줄 감사의 기적」의 저자 월 파이는 ‘감사 전도사’다. 그는 20대 초반 우울증으로 괴로운 날들을 보냈다. 그러던 중 뇌종양 진단을 받고 삶이 완전히 바뀌었다. 계속 염려하고 불평하면 후회할 일들이 끊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그때부터 그는 스스로 ‘감사 처방전’을 작성해 읽고 또 읽기 시작했다. 상쾌한 새벽 공기, 사랑하는 가족, 반려견과 같은 일상적인 일을 소중히 여기며 투병 중에도 날마다 "감사합니다"라고 고백했다.

이렇게 매일 감사하며 살아간 결과, 그는 건강이 회복돼 완치 판정을 받았다. 그는 이런 경험을 통해 삶을 변화시킬 유일한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이라고 말한다. 감사는 질병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를 윤택하게 한다면서 말이다.

그는 매일 노트에 감사한 일 3가지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해 보라고 했다. 감사의 내용은 특별한 일만이 아니라 사소해서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일도 포함된다. 

감사는 삶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감사하면 고통스럽고 절망스러운 삶이 가슴 뛰는 삶으로 변화하는 기적이 일어난다. 이번 한 주도 작은 일에 감사해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길 소망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