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투표일을 코앞에 두고 인천지역 여야가 수많은 공약을 내놨지만 해묵은 판박이 공약이거나 실현성 없는 포퓰리즘 공약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정당마다 유권자 공략을 위해 다양한 공약을 제시하나 그동안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에서 나온 공약이 대부분으로, 시민이 원하는 공약이라기보다는 표를 얻기 위한 선거용이라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야가 지금까지 제시한 공약은 지난 선거에서 제시됐던 공약과 별반 다르지 않다. 양당 모두 주요 공약으로 철도망 구축과 의료시설 확충을 제시했다. 그동안 선거 때마다 철도를 놓는다느니, 수도권매립지를 반드시 종료시키겠다느니 하는 공약이 나왔지만 솔직히 이제는 믿기 힘들다. 사실 인천지역에는 교통을 비롯해 신·원도심 불균형 해소 등 지역에 해묵은 현안들이 쌓였기 때문에 참신한 공약을 찾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주민들도 이런 상황을 알지만 정치인들이 선거 때는 될 듯이 장담하다 4년 뒤에도 상황이 똑같아지니 실망스러운 것이다. 선거 때마다 내세운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이미 발표한 공약들이 지역의 주요한 현안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공약 실현을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이나 관련 예산 언급도 없이 하겠다는 것은 한낱 공염불일 뿐이다. 지키지도 못할 약속은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정작 더 큰 문제는 여야가 공히 지역공약에는 소홀한 채 중앙정치 중심의 진영 논리에만 매달려 지역이 실종된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는 데 있다. 여당은 야당을, 야당은 정부·여당을 심판하겠다고 벼른다. 하지만 진영 논리만으로는 어느 정당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풀어줘야 민심을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여야는 진영 논리에 매몰된 채 고정 지지층에만 의존하려 하는 게 아닌가 싶다. 

거듭 강조하지만 인천지역에는 지난 총선에서 공약으로 제시됐지만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해묵은 현안이 산적하다. 따라서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남은 선거기간 실현 가능한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려야 한다. 이번 선거는 진영 논리가 아닌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중심 선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