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인천 연수갑 후보는 4일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은 ▶무판차량(번호판 없는 차량) 임의처분 전 계고기간 완화(60일→30일) ▶무판차량 지자체 직접 단속 근거 신설 ▶무판차량 수출 시 지자체 행정처분 내역 확인 의무화 ▶공영주차장 입체화 및 지하화 등 관련 법령 재개정을 통해 전반적인 원도심 주차 문제 해결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현재 원도심 일부 공원에는 중앙아시아 등으로 수출되는 무판차량들이 다수 세워져 아이들 통학 안전과 인근 주민들 생활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또 원도심은 개발된 지 30년이 지나 늘어난 인구에 비해 주차 면수 부족으로 주민들은 추가 주차면 마련을 계속 요구해 왔다.

박찬대 후보는 "현재 구에는 노상주차장 18개소와 노외주차장 40개소 등 총 58개의 공영주차장이 있지만 수출용 무판차량들이 지자체 단속을 피해 골목골목으로 숨어든 상황"이라며 "도시가 개발된 지 30년이 지나 원도심 인구는 늘어난 반면 골목은 그대로 머물러 주민들의 주차 면수가 부족하고, 무판차량은 주민 편의와 안전 모두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주택가 학교 주변에는 무분별하게 주차된 무판차량 옆이 아이들 통학로가 돼 주택가에서 더이상 무판차량을 볼 수 없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겠다"며 "관련 법령 재개정으로 공영주차장 입체화 및 지하화를 이끌어 내 실질적 주차면수를 늘려 주민들의 편의와 도시의 질을 모두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손민영 기자 sm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