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명연 안산병 후보는 4일 수도권 최초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인 안산시 단원구 ‘블루밍 세탁소’를 방문해 장애인 노동자들을 격려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사진>

안산시 노동 복지정책으로, 오염된 작업복을 전문 세탁하기 위해 2023년 7월 문을 연 블루밍 세탁소는 영세·중소사업장 노동자와 가족의 건강권을 보장하는 산단 노동자 맞춤 복지다. 안산시가 경기도장애인복지회에 위탁해 운영하는 이곳은 노동자에게는 깨끗한 작업복을, 장애인에게는 공공 일자리를 제공한다. 세탁소 관계자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 더욱 깨끗이 세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세탁소 시설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가동할 때 소음이 크고, 폐수통 문제로 쇳가루와 기름 등이 섞인 폐수가 고여 있다. 수선기·다리미는 한 대씩밖에 없어 한 달 2천 벌 이상의 작업복 세탁에 부족해 보완할 점이 꽤 있다"고 건의했다.

김 후보는 "블루밍 세탁소가 개소한 지 1년이 안 됐지만 수요자와 언론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며 "그러나 아직 시설, 예산 등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세탁소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와 지속 소통하며 안산시와 함께 필요한 부분을 신속하게 보완해 산단 노동자 건강권에 더욱 신경 쓰겠다"고 강조했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