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집단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에게 대통령과의 대화를 촉구한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공동성명에 대해 "의대 정원 확대는 사회적 대화로 풀어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재차 강조하며 반대 의견을 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의 성명서 발표 시기와 내용에 관한 충분한 사전 협의가 없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회장 박형준 부산시장)는 4일 ‘전공의 여러분, 이제는 정부가 내민 손을 잡아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냈다. 성명에는 김동연 경기지사를 제외한 시도지사 16명이 참여했다.

도는 "김 지사는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해 이미 여러 차례 생각을 밝힌 바 있다"며 "지난달 28일 분당서울대병원을 방문해서도 ‘의대 정원 확대는 사회적 대화로 풀어야 하며 중앙정부의 밀어붙이기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는 점, 오래 누적된 구조적 문제인 만큼 정교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명서 내용에도 아쉬운 점이 있다"며 "성명서는 전공의들에게만 대화에 참여하라고 촉구할 뿐 정부의 전향적 태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 2일과 이날 두 차례에 걸쳐 의정 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합리적 방안 논의 제안에 대해 의료계가 화답해야 한다는 내용을 내놨다. 이날은 김 지사를 제외한 시도지사 16명이 공동성명으로 재차 의정대화를 촉구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공동성명문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만나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이틀째 대화의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시간과 장소, 주제에 구애받지 말고 대화하자는 대통령의 호소에 이제는 전공의들이 답해야 할 차례이고, 의대 교수들의 호소에도 귀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