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도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올 하반기 조직 개편을 통해 AI국(가칭)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AI를 전담으로 하는 3급 기구가 신설되면 전국 지자체 최초 사례로, AI 산업생태계를 조기 조성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4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6월 예정된 경기도의회 제375회 정례회에 맞춰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할 방침이다.

현재 도내 AI 관련 부서는 4급 기구인 ‘AI빅데이터산업과’가 유일하며, 전담 직원은 20명이 채 되지 않는다. 이에 도는 AI 전담 부서를 3급 조직인 국(局)으로 강화하면서 인력을 보강, AI와 관련된 기업 지원과 기술 개발, 인력 양성 등 각종 사안을 광범위하게 다룬다는 복안이다. 현재로서는 도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도 AI 관련 사업을 주도하는 형태지만, 도에 3급 단위 조직이 마련되면 관련 정책 범위가 크게 넓어질 전망이다.

앞서 도는 올해 경과원의 AI 관련 예산을 전년 대비 86% 증액한 40억 원으로 책정했다. 도내 스타트업과 신산업에 AI를 접목하고 확산시켜 도내 AI산업이 성장할 발판을 마련한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도 관계자는 "하반기 조직 개편에 AI 관련 3급 기구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국 단위 조직이 AI 산업을 전담하면 관련 정책도 큰 힘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도는 AI 관련 조직 확대와 더불어 도정 업무에도 AI 도입을 본격 추진 중이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달 27일 도정 열린회의에서 "AI에 기반을 두고 도정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라며 "간부와 공공기관장들, 직원들까지 당장 큰 욕심 내지 말고 개별적으로 AI를 자기 일에 접목하는 시도를 해 봤으면 좋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후 기획조정실, 경제투자실, 복지국, 기후환경에너지국 등 부서로부터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안을 보고받았으며, 업무보고에도 AI를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도는 하반기 조직개편안에 ‘국제협력국’, ‘청년국’ 신설과 ‘평생교육국’ 폐지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제협력국 신설과 평생교육국 폐지는 지난 2월 도의회 반대에 부딪쳐 무산된 바 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