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이 오는 6월 28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연극, 르네상스를 꿈꾸다’라는 슬로건으로 7월 23일까지 26일간 진행하는 ‘대한민국연극제’(제1회 대한민국 대학연극제 포함)는 시와 경기도, ㈔한국연극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연극협회 경기도지회, 대한민국연극제 집행위원회가 주관한다.

이상일 용인시장이 대회장을, 이순재 원로 배우가 명예대회장을, 배우 임동진·이정길·서인석·정혜선·백일섭·이재용 씨와 뮤지컬 배우 민우혁 씨가 홍보대사로 활동한다.

1983년 시작해 올해 42회를 맞이한 대한민국연극제는 국내 최대 연극 축제이자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행사다. 전국 16개 광역시도를 대표하는 극단과 연극인들이 용인의 다양한 공연장에서 수준 높은 연극을 선보인다.

개막식은 6월 28일 용인문화재단 포은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연다. 공연 예술인들의 축하와 희망을 담은 시민 축제형 행사로 진행할 개막식에서는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을 소개하는 영상을 상영하고, 개막 축하를 위한 ‘처인성’ 공연도 진행한다.

㈔한국연극협회 경기도지회 한원식 회장과 용인문화재단 김혁수 대표이사가 집필한 총체극 ‘처인성’은 1232년 몽골의 2차 침략 당시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에서 일어난 역사를 연극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당시 몽골군을 물리친 격전지 처인성은 현재 용인시 ‘처인구’ 지명의 기원이 됐다.

전국 16개 시도를 대표하는 극단의 경연과 함께 젊은 연극인들의 실험과 도전이 담긴 공연도 연다. 7월 8일부터 14일까지 포은아트홀 대공연장에서는 전국 신진 연극인들의 축제인 ‘네트워킹페스티벌’을 펼친다.

이와 함께 7월 15일에는 한국과 그리스의 합동 공연인 ‘안티고네’가 수지구 풍덕천동에 있는 평생학습관 큰어울마당 무대에 오른다. ‘안티고네’는 고대 그리스 비극 시인으로 유명한 ‘소포클레스’ 작품이다.

연극을 향한 열정이 가득한 대학생과 시민들의 작품을 소개할 무대도 용인시 곳곳에 마련한다.

이밖에도 한국 연극계 발전을 위한 100인 토론회, 대한민국연극제와 경기도내 연극문화 역사를 한눈에 보는 ‘아카이브전’도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가치와 의미를 한층 높일 전망이다.

연극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중심이 된 ‘제1회 대한민국 대학연극제’도 마련한다. 7월 16일부터 7일 동안 ▶포은아트홀 대공연장 ▶용인문예회관 처인홀 ▶평생학습관 큰어울마당 ▶문화예술원 마루홀에서 진행한다. 이어 8월 31일부터 9월 9일까지 전국 시민연극단체와 동아리가 참여하는 ‘제3회 대한민국 시민연극제’를 용인문화예술원 마루홀에서 펼친다.

연극 공연 말고도 시민이 모여 즐길 만한 축제도 마련한다. 6월 27일부터 30일까지 용인종합운동장에서 ‘용인르네상스 광장축제’를 진행한다. 축제 첫날에는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개막을 축하하는 전야제도 시민들에게 즐길거리로 다가간다.

용인르네상스 광장축제는 시와 용인문화재단,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집행부가 합동으로 기획했다. 대한민국연극제 야외 무대 행사인 ‘제1회 경기 연희 페스타’와 ‘찾아가는 공연장 아트 트럭’, ‘거리공연 아임버스커’, ‘용인 어린이 상상의 숲’, ‘아트러너’ 들 시민들이 즐길 만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