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일부 지자체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공무원 실명을 비공개 전환하는 가운데 일각에서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7일 부평구에 따르면 최근 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현재 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직원 실명을 모두 비공개 처리하기로 했다.

담당 공무원 이름을 실명이 아닌 ‘김OO’과 같은 형태로 표기하는 한편, 각 부서와 동 행정복지센터 입구에 부착된 직원 현황판과 민원실 민원창구 명찰도 함께 정비할 계획이다.

서구도 지난 1일 간부회의를 통해 구 홈페이지 내 공무원 실명을 비공개 전환하고, 청사 부서 입구 직제표에 부착된 사진도 제거했다.

소위 ‘좌표 찍기’ 항의 민원에 시달리다가 숨진 김포시 공무원 사건을 계기로 추진한 것인데, 일부 주민들은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민원기관인 지자체의 행정 투명성과 책임성 약화가 우려될뿐더러, 현재 정부가 내세우는 적극행정 기조에도 맞지 않다는 이유다.

부평구 주민 A(55)씨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주민을 상대하고 민원을 처리하는 기관으로서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과 행정의 투명성·신속성이 하락할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 B(33)씨는 "얼마 전 발생한 김포 공무원 사망사건과 관련해 이 같은 조치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해당 지자체는 공무원 실명을 비공개 처리하지 않았다"고 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최근 악성·반복 민원으로 일부 공무원들의 고충이 심해져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개인정보를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공무원 실명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위법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