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되는 지자체 생활폐기물 반입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수도권 광역·기초자치단체에 제공한다고 7일 전했다.

시스템에서는 전날까지 반입된 생활폐기물의 총량, 할당된 총량에 따른 기간별 반입량, 총량 대비 반입 비율, 부과 가산금 현황, 향후 반입정지 일수 등을 볼 수 있다.

총량 대비 반입량이 80%에서 90%까지는 초록색, 90% 이상 100% 이하는 파란색, 100%를 넘어 총량을 초과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자료는 폐기물고객센터 홈페이지 ‘지자체 생활반입총량현황’에서 로그인하면 확인할 수 있다.

공사는 지자체 의견 등을 수렴해 늦어도 이달 중순부터 서비스할 계획이다.

공사는 2020년부터 서울시·인천시·경기도에서 나오는 생활폐기물의 수도권매립지 반입을 제한하는 반입 총량제를 시행 중이다. 올해는 기준 연도인 2018년 반입량 대비 24.5% 감축한 53만3천19t이 반입총량으로 설정됐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월 단위로 폐기물 반입량을 집계해 지자체에 제공했지만 이것만으로는 폐기물 관련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이 많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폐기물 반입량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