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검단지역 교통망 확충 계획은

▶서울지하철 5호선은 기본적으로 인천안으로 가야 하고 타당성 조사도 해야 하지만 앞으로 발전 여지나 인프라를 보았을 때 원당사거리역과 불로역 등은 꼭 필요하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는 통합된 연계 교통 강화와 스마트 교통시스템 도입 등 인프라 확충 최적화가 필요하다. 주차정책 개선도 입안자들의 면밀한 계획은 물론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의견을 반영할 때 계획 실행 가능성과 만족도가 높다고 본다.

2.수도권매립지 종료 방안은

▶ 6월 25일까지 경기도와 환경부, 서울시와 인천시 등이 대체매립지 입지 후보지 3차 공모를 한다. 대체매립지 조성은 단순히 지역 지정을 넘어 주민 반대를 해결하는 것이 큰 관건이다. 인근 지역 장점을 극대화시킨 선진 사례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주민과 대화하겠다. 친환경 소각로 등 신기술을 적용해 이상적인 공원화 매립지를 추진하겠다. 적절 부지를 적극적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공론화해 나가겠다. 

3.검단 교육도시 조성 계획은

▶교실 과밀화는 병설 학교나 학군 조정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교육 질 향상을 위해 특목고 등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적성에 맞는 마이스터고를 육성하는 게 미래를 위해 좋을 듯하다. 

도시개발 경험으로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다. 초기 프로젝트 단계에서부터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야 시간이나 경비가 훨씬 절감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항상 소통하고 고민하겠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