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사진=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공
전교조.사진=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공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대한 장애인 차별을 지적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8일 성명을 내 "점자 시험지와 스크립트(듣기평가 대본)를 제공하지 않아 시각·청각장애 학생의 평가 조정 기회를 박탈했다"고 주장했다.

평가 조정은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적절한 평가를 받도록 별도 평가장 설치·운영, 대독·대필. 보조기기, 보조 인력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시험 시간을 1.5~1.7배 연장하기도 한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교육청 담당 장학사에게 질의한 결과 ‘장애학생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대책은 아직 준비하지 못했고, 듣기평가의 스크립트 제공으로는 해결이 완벽히 되지 않는 문항도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또 ‘평가 선택권을 부여해 시행하도록 안내를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애초 학교 자체 협의를 거쳐야 할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비장애학생에게 강제하더니, 지원이 전무한 장애학생에게는 선택권을 부여한다는 말을 서슴없이 한다"며 "동일하게 시험을 치르도록 준비한 뒤 선택하게 해야 하는데, 장애학생에게 맞는 평가를 제공하지 못하니 평가받을 것을 선택하라고 하는 건 문제"라고 꼬집었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초 도내 초·중·고교에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운영·시행환경 점검 결과 제출’ 공문을 시행, ‘책임교육학년(중1) 전체 학생이 참여하도록 적극 협조’할 것을 적시했다. 학교별 평가시행일, 시행과목, 시행환경 실태를 파악해 결과를 제출하라고도 했다. 중학교 1학년에 대해서는 사실상 모든 학생이 시험을 치르도록 강제한 셈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취지가 잘 구현되도록 학교 구성원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평가 주관기관인 교육부와 평가원에 여러 차례 특수교육대상자의 시험 편의를 요청했지만 이번 평가에서는 듣기평가 일부 문항이 대본 제공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등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을 지원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추후 연구와 협의로 장애학생들이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구자훈 기자 hoo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