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주민 반대로 제동이 걸린 인천시 부평구 신부평변환소 증축사업에 속도를 내고자 다시 주민 설득에 나선다.

주민 지원 방안으로 사업부지 인접 도로 경관을 개선하고 편의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인데, 주민들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8일 한전에 따르면 이달 안으로 갈산동 57의 6 일원 변환소 증축사업 부지 인접 도로 경관 개선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전은 불법 주차가 만연하고 좁은 도로 폭으로 접촉사고가 잦은 변환소 북측도로 경관 개선 사항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인근 한전 소유 부지에 가로공원과 주차시설을 함께 짓는 주민지원안을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전은 현재 2천500억 원을 들여 신부평변전소 부지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HVDC(초고압직류송전) 변환소 설립을 추진 중이다.

HVDC 방식은 기존 교류전력을 직류로 바꿔 대량으로 송전하는 기술인데, 한전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인근 주거지와 산업단지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초기부터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변환소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유해성 우려 때문이다.

한전은 주민과 지자체 합동으로 한국전파진흥원, 한국전기연구원 등 외부 측정기관을 통해 전자파를 측정했다.

당시 국내 전자파 일반인 인체 보호 기준인 83μT(마이크로테슬라) 대비 0.4%인 0.32μT로 측정됐지만,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어려웠다.

지난해 건축허가권을 가진 부평구 건축위원회에서 전자파에 대한 주민 우려 해소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해당 사업은 중단된 상태다.

한전은 주민과의 소통 출구를 찾고자 다양한 지원안을 마련했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다.

갈산1동 주민 A(62)씨는 "지금은 총대를 메고 나서는 사람은 없어 지켜보지만, 반대하는 주민 여론이 다수인 점은 확실하다"며 "어느 누가 초고압 변환소 바로 옆에 살고 싶겠나"라고 말했다.

한전 관계자는 "사업 진행 과정에서 주민과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소통하겠다"고 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