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전경./사진 = 경기도 제공

지난해 ‘분당 정자교 붕괴 사고’ 발생 이후 경기도가 교량 등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는 긴급 대처에 나섰지만 1년 넘은 시간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교량이 15개에 달한다고 나타났다.

8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분당 정자교 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자 즉각 도내 C등급 교량 58개소를 긴급 점검하고, 이 가운데 55개소에서 315건의 지적사항을 확인했다.

도는 경미한 지적사항 47건은 즉시 현장 조치하는 한편, 이미 예산이 책정됐던 141건을 제외한 나머지 127건에 조치를 취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정자교 사고 발생과 유사 교량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이 실시된 지 1년이 넘은 현재까지 점검 결과 문제가 발견됐던 교량 중 15개소는 아직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제서야 발주를 시작하거나 아직까지 실시설계를 끝내지 못하는 등 행정절차가 지연되면서 여전히 안전상 위협이 존재하는 셈이다.

포천에 있는 길이 210m, 폭 10m A교량의 경우 2억∼3억 원 규모 콘크리트 단면 등 바닥판 보수가 필요한데도 아직 계약심사 단계에 머물러 있다.

남양주에 위치한 길이 50m, 폭 11m의 B교량 역시 바닥판 등의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예산 등을 추가 검토하느라 아직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교량별 보수공사에 대한 정확한 금액은 물론 완공 시기마저 불분명한 상황이다.

도는 각 시·군에서 교량 안전조치를 취하는 과정에서 공법 선정, 기술 자문, 계획 심사와 같은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올해 해당 교량들에 대한 공사 발주를 시작했다는 의견이다.또 지난해 정자교 사고 발생 이후 각 교량에 대한 내진설계 적용 필요성도 대두되면서 이에 따른 조치가 추가돼 각 교량에 대한 보수 착수 기한도 늦춰졌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각 시·군 사정에 따라 행정절차를 처리하는 기간이 모두 다르다 보니 일부 교량은 보강이 늦어졌다"며 "올 상반기에는 공사를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