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롭게도 투표날에 서해안을 작성하게 됐다. 책임감이랄까 무게감이 느껴진다. 그래서 총선을 취재하면서 느낀 바를 정리하고자 한다.

인천지역 선거는 철도와 심판론이 지배했다. 하지만 철도 공약에는 ‘어떻게’가 빠졌다.

정치에는 특히 ‘어떻게’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거의 모든 후보들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이니, GTX니, 경인선 지하화니, 공약을 내놓았지만 어떻게 예산을 모을지에 대한 이야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대다수 후보들의 공약에 방법론이 결여된 셈이다.

경인선 지하화는 민간 자본을 유치한다고 하지만 어떻게 민간 자본을 유치할 것이며, 어떻게 민간과 각 시도가 협의하겠다는 내용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5호선과 GTX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일각에서는 수도권, 특히 서울과 연결하는 해당 철도망 신설이 인천의 젊은 인력과 자본을 모조리 서울로 빨아들일지도 모른다는 ‘빨대 효과’를 우려했다.

과장을 좀 보태면 기자가 만난 대다수 전문가가 빨대효과를 걱정했다. 심지어 일부 공무원, 정치인들 역시 대놓고 말은 하지 않을 뿐 비슷한 내용을 한번쯤은 언급했다.

하지만 그런 문제는 해결 방안은커녕 문제의식조차 찾아보기 힘들다. 정치인 본인들도 잘 알지만 표를 얻는 데 별 이득이 없으니까 대답하지 않는 문제들이다.

심판론 역시 이번 선거를 관통하는 큰 주제였다.

거대 양당은 서로에 대한 심판론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특정 당은 선거운동에서 상대 당의 범죄행위를, 특정 당은 상대 당의 실책들을 쭉 나열했다. 본인들의 정책 소개나 상대방이 내놓은 정책의 문제점은 뒤편으로 갔다.

양당의 울부짖음이 모두 사실이라면 한 정당은 범죄자 정당이요, 나머지 정당은 무능한 정당이다.

이런 모습은 기자이기 전에 한 명의 유권자로서 씁쓸하다.

다음에는 제대로 된 방법과 정책으로 승부하는 선거가 치러지길 바랄 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