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철산종합사회복지관은  오는  22일까지 1인 가구 안부 모니터링 봉사단 ‘우리동네 똑똑복지사’에 참여할 주민 40명을 모집한다.

우리동네 똑똑복지사는 사회적 고립 가구인 1인 가구의 안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고독사를 예방하며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봉사단이다. 철산2동 ‘온(ON) 동네 복지관 사업’의 하나로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철산2동의 특성을 반영해 기획됐다.

우리동네 똑똑복지사는 월 2회 1인 가구를 모니터링하고, 1인 가구 당사자 혼자서 하기 어려운 문화·여가 활동을 함께 기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웃 관계를 넓히기 위한 ‘소소한 잔치’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똑똑복지사와 1인 가구가 함께하는 활동은 NH농협광명시지부와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희망나기운동사업의 후원금으로 진행된다.

김영선 철산복지관장은 "1인 가구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우리동네 똑똑복지사 여러분이 함께 소통하고 동네 안에서 새로운 관계들을 많이 만들며 함께 헤쳐 나가길 바란다"며 "주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동 행정복지센터와 복지관 간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1동(洞) 1복지관 네트워크를 구성해 ▶지역 내 고독사 예방 ▶복지 사각지대 해소 ▶동 특성에 맞는 주민 참여형 복지사업 운영 등을 추진하는 온(ON) 동네 복지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