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이후 기상이변으로 3월 말부터 4월까지의 봄철 서리피해가 사과·배와 같은 과수에 집중되고 보험금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10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사과와 배 봄철 서리 피해로만으로 지급된 보험금이 8천633억 원에 이른다. 전체 보험금 1조3천697억 원의 63%다.

사과·배 과수농가에 지급된 적과전 종합위험 착과감소 지급보험금은 전년도 778억6천700만 원에서 지난해 1천684억 원으로 늘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서리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때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체 표면에 달라붙어 얼음이 되는 현상이다. 농작물에 서리가 내리면 조직이 얼어붙어 파괴된다. 이에 따라 과일 생산량 감소와 가격 상승을 불러온다.

농작물재해보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봄철 서리 피해로 사과와 배 착과(열매가 달리는 것) 수량은 전년보다 각각 16.5%, 31.8% 감소했다.

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사전 예방 ▶사후 보상 ▶사후관리로 구성된 3단계 대응 방법을 제시했다.

우선, 농촌진흥청의 농업기상재해조기경보시스템으로 사전에 서리 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 과수원에 온풍기, 살수 시스템, 방상펜 등을 활용해 서리 발생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그럼에도 서리 피해가 발생하면 농가는 신속하게 피해 사실을 통지해 손해평가를 통해 착과 감소 보험금을 수령 받아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한다. 이것은 사후 보상 단계다.

이후, 과수 생산량 유지를 위해서 수세 관리 및 적과량을 조절하고, 농약 살포 등을 통해 2차 피해를 막아 착과량을 적절하게 확보, 사후 관리에 들어간다.

한편, 기후 온난화로 봄철 서리 발생 빈도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서리 일수가 줄어들거나 첫서리가 늦어지는 경향은 보이지 않고 오히려 발생 빈도가 늘어나 사과·배 등 과수농가의 각별한 예찰과 관심이 요구된다.

허수빈 기자 soop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