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에서 여야가 제시한 공약에 따라 앞으로 경기도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여야가 공통 제시했던 공약은 물론 개별로 내놓아 도민들의 환영을 받은 사안들이 많아 이들 공약의 실천 여부가 경기도 미래를 좌우할 전망이다.

10일 여야의 경기도 총선 공약을 보면 우선 여야 모두 도민 숙원사업인 교통 분야에 초점을 맞춰 공약을 개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형 광역(환승)교통망 구축으로 출근 30분 시대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개별 사안으로 ▶경부선·경인선·경원선·경의선 지하화 ▶3·5·6·8·9호선 연장 ▶경강선·신안산선·동탄부발선·서부선·인덕원동탄선 조기 완공 ▶GTX-A·B·C노선 연장과 조기 완공, D노선 연장, E·F·G노선 신설 ▶도시철도·트램 교통망 구축 ▶국지도 43·45호선 대체 우회도로 신설, 수도권 순환철도망 완공과 경기북부 광역철도망 연결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시행이 제안됐다.

국민의힘도 지역 도로·철도 등 개설사업을 확충해 서울과 같은 생활권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 조기 추진 ▶GTX-D노선 연장(토평역) 추진, 왕숙천강변북로 구간의 광역 지하 관통도로 추진 ▶서울∼연천(양주∼동두천∼연천) 고속도로 조기 착공 ▶GTX-C노선 연천 연장 추진 ▶분당선 연장 조속 추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경강선 연장’ 신규 사업 반영 추진 ▶GTX-E 제5차 구축계획 반영 추진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조속 추진(김포) 등이다.

2년 전 대선에서 주요 의제였던 노후 신도시 재정비 조속 추진과 반도체벨트(클러스터) 육성 등 사안은 이번 총선에서도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함께 공약으로 채택했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서는 양당 모두 수도권정비계획법을 개정하겠다는 내용도 공통 공약에 담아 총선 이후 경기도에 큰 영향을 주는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하는 기틀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양당이 공통 제시한 공약 외에 민주당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RE100 플랫폼 구축’을 제시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거래소 설치 ▶탄소중립기금 지원 확대로 온실가스 감축 ▶공공·기업·도민·산업 RE100 플랫폼 구축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재생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전 세계를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경기북부 일부 시·군을 경기도에서 분리하는 ‘경기분도’ 추진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하면서 김포·구리·하남 등의 서울 편입과 함께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제안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