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인천에서 참패를 당했다. 인천지역 유권자들은 ‘정권 안정론’이 아닌 ‘정권 심판론’을 선택했다.

10일 오후 11시 30분 현재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인천 전체 의석 14개 중 국민의힘이 획득한 의석은 단 1석으로, 동·미추홀을은 윤상현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초접전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12석을 확보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국민의힘은 배준영 후보가 나선 중·강화·옹진을 수성하는 데 성공했으며, 동·미추홀을은 초접전으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역에서 잔뼈가 굵은 윤 후보는 5선에 나섰지만 민주당 남 후보에게 2%까지 추격을 당하며 아슬아슬한 접전을 펼치는 중이다.

배 후보는 보수세가 강한 강화·옹진의 압도적인 지지율에 힘입어 민주당 조택상 후보에게 12.48%p 차이로 이겼다.

결과적으로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이 지키는 1석만을 확보한 상태로, 당초 목표로 잡았던 6∼9석 확보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의석에 그쳐 참패를 당했다.

국민의힘은 당초 부평을과 연수갑·을, 계양을을 탈환 가능한 격전지로 꼽았다.

부평구는 전통적인 민주당 강세 지역이지만 새로운미래 홍영표 부평을 후보가 출마를 선언하며 3파전 구도가 형성되자 민주당 표가 분산될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연수을에서는 무소속 김진용 전 인천경제청장과 국민의힘 김기흥 후보의 단일화가 성공하면서 해 볼 만했다는 평이 나왔다.

‘명룡대전’으로 불리며 기대를 모았던 계양을 역시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비호감이 상당하다는 판단에서 원희룡 후보가 승리할 수 있다는 기류도 나왔다.

하지만 결과는 격전지에서 단 한 석도 가져가지 못한 참패다. 이 같은 패배의 주원인으로는 용산과 중앙에서 발생한 부정적 이슈들이 꼽힌다.

용산을 비롯한 중앙에서는 3월 말부터 이종섭 전 주호주 대사 출국금지 해제와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발언 논란부터 지지부진한 의대 정원 증원, 대파 가격에서 촉발된 장바구니 물가 상승 등 여당에 불리한 이슈들이 쏟아져 나왔다.

인천은 수도권 민심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만큼 이 같은 중앙발 부정적 이슈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총선 때보다 높은 투표율 역시 보수 결집이 아니라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은 모양새다.

민주당은 정권 심판론을 발판 삼아 중·강화·옹진 지역구 ‘탈환’에는 실패했지만 신설된 서병을 가져오는 등 12석을 확보해 압도적인 우위를 이어 나갔다.

선거전 초반 홍영표 의원 등 비명계의 공천 배제 논란이 공천 갈등으로까지 번졌으나 부평을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구에서 범야권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변수를 줄여 나갔다.

범야권 단일화와 더불어 중앙발 이슈들을 정권 심판론으로 이어 가는 데 성공했다는 점도 승리 요인으로 지목된다.

지역 정계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성토가 이런 결과를 불렀다고 평했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인천은 수도권이라 중앙의 바람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 결과는 정권 심판론이 수도권을 휩쓴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