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자 ‘제10회 인천시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1일 알렸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은 신청접수까지 시연이 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만 신청 가능하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고 오는 5월 31일까지 이메일(idata@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에서는 독창성, 실현 가능성,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해 2차 발표심사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2차 발표심사는 7월 5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수상작 12팀을 선정해 총 2천800만 원 규모의 상금과 인천시장상을 수여한다. 

특히 각 부문별 최우수팀에게는 상금 600만 원이 수여되고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지난해 행안부 주최 본선에 참여한 인천시 대표팀은 대통령상과 중기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통령상 수상팀은 공공데이터 등을 분석해 매물의 위험성(가격, 거래정보)을 평가하고 안심거래 점수를 제공하는 등 부동산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이번 대회는 인하대, 인천대,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환경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공동으로 주최해 시상 규모를 확대하고 시민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유제범 시 미래산업국장은 "시는 그동안 산업혁신의 동력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공공데이터의 수집 및 활용에 앞장서 왔고 그 결과 최근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서 잇달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으로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