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내 공항 최초로 영국의 세계적 표준화 기구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자산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5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알렸다.

ISO 5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운영하는 국제 규격 중 하나로, 자산의 생애주기 전반에 대한 최적 관리를 기반으로 한 시설물의 비용 대비 투자 최적화, 시설물 생산성·활용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에 인증심사를 진행한 BSI는 1901년 설립된 영국 왕립 표준 인증기관이다. 국제표준화기구 회원으로서 국제 표준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사가 인증을 획득한 주요 시설은 활주로, 계류장, 항공등화시설 등이다.

현장심사 과정에서 평가위원들은 인천공항의 국제표준 준수 노력과 이를 바탕으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12년 연속(2006~2017년) 1위 달성, 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경험 인증 2년 연속(2022~2023년) 최고 등급 획득 등 공항 운영 전반에서 뛰어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공사는 인증 획득을 통해 전사적 자산경영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자산의 생애주기 최적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이 가능해짐은 물론 앞으로 해외 사업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학재 사장은 "자산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은 공사의 시설 관리와 운영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항 운영 관련 국제표준을 선제 도입함으로써 여객분들께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